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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결과보고

2015년 한일문화교류공연 동행시리즈 네번째 ‘일본 백제춤의 귀향’ 결과보고

작성자
kjcec
작성일
2020-10-07 14:32
조회
1938
Ⅰ. 행사 개요
 ㅇ행사명 : ‘일본 백제춤의 귀향 ­ 1300년 전, 한국의 숨결을 느끼다’
 ㅇ일시 및 장소 : 제61회 백제문화제 연계공연(부여/ 공주 각 1회), 서울공연 1회
 -부여 공연 : 10월 1일(목) 16:30~18:00, 부여문화원 내 소강당* (*우천으로 인한 장소 변경)
-공주 공연 : 10월 2일(금) 21:00~22:30, 공주시 금강신관공원 내 특설무대
  -서울 공연 : (일시) 10월 4일(일) 17:00~19:00,
     (장소) 국립극장 하늘극장
ㅇ주최/주관 : 한일문화교류회의
ㅇ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
ㅇ협 찬 : 일한문화교류회의 (※가와구치 기요후미(川口清史) 위원장 참석)
ㅇ내 용 :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기념하여 일본 규슈의 미야자키현 난고손 지역에 1300년간 이어
져 내려오고 있는 백제춤과 ‘시와스마쓰리(師走祭り)’ 계승자들을 초청하여, 한일 문화교류의
오랜 역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에 어
울리는 문화행사로 하고자 하였음.
ㅇ예술감독 : 국수호 한일문화교류회의 위원 ((사)디딤무용단장)
ㅇ초청 인원 : 총 18명 (출연자: 14명/ 지자체 관계자: 3명/ 기자 1명)
(백제촌 난고손의 미카도신사, 히키신사의 제관 및 백제춤 계승자 14명)
ㅇ관람 대상 : 일반 시민 및 문화 예술계 종사자, 문화소외계층(종로구 다문화센터-동국대 산학협력단, 용산구 다문화센터-상명대 산학협력단, 한국 장애인문화협회)


Ⅱ. 공연 프로그램
ㅇ사회자 : 박전열 (한일문화교류회의 위원, 중앙대 명예교수)
ㅇ미소기 의식 → 가구라(神樂, 8개) → 오사라바 의식

1)시와스 마쓰리
①미소기 의식 (목욕재계)
②오하라이 의식 (액막이 의식)
2)가구라 (90분)
①미야카구라 (1번 가구라(宮神楽), 15분)
②쇼군노마이 (장군춤(将軍之舞), 10분)
③기진노마이 (귀신춤(鬼神之舞), 10분)
④마이아게노마이 ((舞揚之舞), 10분)
⑤후리아게노마이 (칼춤(振揚之舞), 10분)
⑥네리마이 (모내기 춤(練舞), 20분)
⑦다지카라오노마이 (다지카라오의 춤(手力雄之舞), 10분)
⑧조주카구라 (성취춤(成就神楽), 5분)
3)시와스 마쓰리
①오사라바 의식 (고별의식)

1. 미야카구라 (1번 가구라, 宮神楽)
ㅇ출연자 : 춤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무라타 세이지(村田誠司)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智)
피리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ㅇ공연내용 : 모든 가구라의 기본이 되는 춤으로써 복지왕과 정가왕 부자가 대면하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당시의 백제 풍속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학술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2. 쇼군노마이 (장군춤, 将軍之舞)
ㅇ출연자 : 춤 – 우다스 도모히로(宇田須友嘉), 모리 시게노리(森成巨)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ㅇ공연내용 : 장군의 무훈을 과시하는 춤으로, 백제왕들이 추격군과의 전투에 대비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두 사람이 칼, 활과 화살, 방울을 들고 추는 춤

3. 기진노마이 (귀신춤, 鬼神之舞)
ㅇ출연자 : 춤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ㅇ공연내용 : 귀신탈을 쓰고 고헤이(御幣, 신전에 올리거나 신관이 부정을 떨어낼 때 좌우로 흔드는
흰 종이나 천을 끼운 막대기)와 지팡이, 부채를 들고 추는 춤. 여기에서 ‘귀신’이란 무섭
고 음침한 존재가 아니라 건강과 활기를 상징하는 존재이다. 사람들의 무병장수와 무재난
을 기원하는 춤

4. 마이아게노마이 (舞揚之舞)
ㅇ출연자 : 춤 – 우다스 구미(宇田須久未)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ㅇ공연내용 : 고헤이와 방울을 들고 장엄하게 춤을 춘다. 본래 궁사(弓師)의 춤으로 신으로부터 지팡이
를 받아 감사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춤이다. 본 공연에서는 여성이 춤을 춘다.

5. 후리아게노마이 (칼춤, 振揚之舞)
ㅇ출연자 : 춤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북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피리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ㅇ공연내용 : 처음에는 맨손으로 추다가 칼집을 뺀 도검 한 자루를 쥐고 춤을 추고, 마지막에는 칼
두 자루를 양손에 들고 용맹스럽게 춤을 춘다. 독무로 칼의 위용으로 재난을 쫓는 춤

6. 네리마이 (모내기 춤, 練舞)
ㅇ출연자 : 춤 – 무라타 세이지(村田誠司)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ㅇ공연내용 : 많은 인원이 모두 탈을 쓰고 춘다. 고헤이(御幣)를 오른손에서 왼손으로 차례로 바꾸어
들고, 넘어졌다 일어나기를 반복하며 춤을 춘다. 한 명 한 명은 쌀알을 나타내고, 벼이삭
이 여물어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춤

7. 다지카라오노마이 (다지카라오의 춤, 手力雄之舞)
ㅇ출연자 : 춤 – 나가토모 다케하루(永友丈晴)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ㅇ공연내용 : 힘이 센 존재를 표현한 춤이다. 일본의 개국 신화에서 바위 굴 속에 숨어버린 태양신인
아마테라스(天照)를 강한 힘으로 끌어내어 ‘태양의 축복’을 회복하였다는 다지카라오 즉
손힘이 센 사나이의 위용을 보여주는 춤

8. 조주카구라 (성취춤, 成就神楽)
ㅇ출연자 : 춤 – 우다스 도모히로(宇田須友嘉),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북 – 간다 노리토모(神田徳智)
피리 – 사에키 나오토(佐伯直人)
ㅇ공연내용 : 사람들의 소원 성취를 기원하며 재앙의 신을 내쫓는 춤으로 항상 마지막으로 추는 춤.
맨 처음의 미야가구라(1번 가구라)춤과 이어지는 구성으로, 정갈한 의식으로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