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st/home1/kjcec/html/wp-content/plugins/unyson/framework/includes/option-types/typography-v2/class-fw-option-type-typography-v2.php on line 148
2014년 한일문화교류공연 연작시리즈 세번째 '동행(同行)' 결과보고 – 한일문화교류회의는 문화교류 전반에 대하여 양국이 허심탄회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양국 문화계를 대표하는 각 11명으로 구성된 협의체입니다.

한일교류사업

Home  /  한일교류사업  /  행사결과보고

행사결과보고

2014년 한일문화교류공연 연작시리즈 세번째 ‘동행(同行)’ 결과보고

작성자
kjcec
작성일
2020-09-23 16:59
조회
1221

2014년 한일문화교류공연 연작시리즈 세번째 ‘동행(同行)’ 결과보고

 

□ 개 요
ㅇ행사명 : 한일문화교류공연 세 번째 ‘동행’
ㅇ일 시 : 2014년 10월 22일(수) 20:00~21:40
ㅇ장 소 : 서울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중극장, 512석)
ㅇ주최/주관 : 한일문화교류회의
ㅇ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야마하뮤직코리아(주)
ㅇ협 찬 : 일한문화교류회의
ㅇ목 적 : 양국의 문화교류 활성화라는 본 회의의 취지에 맞게 일반 대중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내용으로 구성하여 문화교류를 통해 한일 간의 정치적 갈등을 완화하고, 문화소외계층을 초대하여 문화융성시대에 기여하고자 함

□ 공연 프로그램
<1부> 전통 – 사회자 : 유인촌 (제44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1. 일본 전통극 노(能)
ㅇ공연명 : <쓰치구모(土蜘蛛)>
ㅇ출연자 : 일본 주요무형문화재 종합지정보유자 사쿠라마 우진(櫻間右陣), 악사 6명
ㅇ공연내용 :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일본의 전통극 노(能)는 극도로 절제되고 상직적인 동작과 긴 대사, 느릿한 춤과 연기를 보여주며 특별한 장치나 전환 없이 단순한 무대가 특징이다. ‘쓰치구모’는 거미 정령과 명문가 무사들과의 싸움 장면을 그린 명작으로 1500년경에 만들어져 현재에도 당시 내용 그래도 공연되고 있다.

2. 한국 전통무용
ㅇ공연명 : 태평무
ㅇ출연자 : 주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예능보유자 이애주
ㅇ공연내용 : 태평무는 경기도당굿에서 춤의 정수를 모아 체계화시킨 독립된 춤으로, 원형적 장단과 현란한 춤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도의 기량을 필요로 하는 춤이다.

3. 일본의 전통춤
ㅇ공연명 : 사슴춤
ㅇ출연자 : 다카하시 이사노리, 다카하시 토시카즈, 나카무라 야요이, 오노데라 미치요 (교잔류 도도리 사슴춤 보존회)
ㅇ공연내용 : 사슴춤은 일본의 북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전국 각지에서 전승되고 있는 춤으로, 특히 사슴탈을 쓰고 춤을 추는 이와테현 오슈시 지정 무형민속문화재 교잔류 도도리 사슴춤은 들에 뛰노는 사슴의 생태를 묘사한 것으로 리더인 아빠사슴 역이 중간에 위치하고 뒤쪽으로 어미사슴, 좌우에 아기사슴 3마리씩 배치되어 총 8마리가 한 팀으로 춤춘다. 다이나믹한 춤이 특징이다.

4. 한국 전통무용
ㅇ공연명 : 구정놀이(地鼓)
ㅇ출연자 : 국수호 디딤무용단 타악 퍼포먼스 그룹 타고(TAGO)
(김병주, 김시원, 이강일, 현호군, 허종환)
ㅇ공연내용 : 대지는 인간을 구속하며 또한 감싸 안는다. 그들의 북소리에서 끊임없이 갈아엎는다. 온 대지적 삶으로부터 울려오는 땅의 소리와 견고한 북소리가 깊고 무거운 대지의 강팍한 내면을 불러오게 하고, 무희들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춤사위는 대지로부터의 축복과 환희를 울려온다.

5. 일본 전통무용
ㅇ공연명 : 아와오도리
ㅇ출연자 : 도노사마렌 (사사다 세이치를 중심으로 남자춤, 여자춤, 악사 등 총 18명으로 구성)
ㅇ공연내용 : 아와오도리는 4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도쿠시마의 세계적인 민속무용축제이다. 특유의 경쾌하고 명랑한 2박자의 리듬에 맞춰 춤꾼들의 열정이 넘치는 무대로 꾸몄다. 도노사마렌은 ‘호쾌하고 폭발적인 남자춤’과 ‘부드럽고 물 흐르는 듯이 부드러운 여자춤’이 특징이다.

6. 한국의 전통춤
ㅇ공연명 : 강강수월래
ㅇ출연자 : 국립국악원 무용단 (예술감독 : 한명옥)
ㅇ공연내용 : 강강수월래는 전라남도 해안지방 일대에서 전승되어 온 부녀자들의 놀이로 다양한 소리와 춤이 어우러지는 대표적인 민속예술이다. 정월대보름이나 추석에 둥근 달을 향해 부녀자들이 원을 그리며 풍년을 기원한다. 긴 강강수월래로 느리게 시작해 점점 빨라지다가 남생이놀이, 고사리꺾기, 청어엮기, 기와밟기, 꼬리따기, 문지기놀이 등 다양한 놀이로 이어진다.

<2부> 모던 – 사회자 : 남궁연 (한일문화교류회의 위원)
7. 한국 재즈공연
ㅇ공연명 : 윤지희 퀸텟 재즈공연
ㅇ출연자 : 피아노 윤지희, 기타 김진수, 베이스 황호규, 드럼 최요셉, 섹소폰 리차드로
ㅇ공연내용 : <돌아와요 부산항에>, <하울의 움직이는 성>
아름다운 멜로디를 서정적인 연주로 풀어내는 재즈피아니스트 윤지희를 중심으로 모인 재즈밴드로 윤지희의 자작곡뿐만 아니라, 가요, 팝, 클래식을 그들만의 색깔로 풀어내어 연주한다.

8. 한일 앙상블
ㅇ공연명 : K-BeatEnsemble meets WADAIKO
ㅇ출연자 : 남궁연, 민영치, 히다노 슈이치
ㅇ공연내용 : 국악타악의 민영치와 드러머 남궁연이 만나 결성한 더 케이비트 앙상블이 일본의 대표적인 타악 리듬인 타이코를 만난다.

9. 일본 재즈공연
ㅇ공연명 : 게이코 리와 한국 재즈팀의 콜라보레이션
ㅇ출연자 : 재즈보컬리스트 게이코 리(Keiko Lee)
ㅇ공연내용 : 한일 양국 교류를 상징하는 인물로 세계적인 재즈보컬리스트 게이코 리를 선정하여 <편지>, <졸업사진>, <LET IT BE> 등의 노래를 한국의 재즈팀과 함께 선보인다.